본문 바로가기
커피, 바리스타 이야기/커피와 바리스타

산지별 커피맛, 원두 특징 : 케냐 / 아프리카

by 호9친9 2022. 8. 17.
반응형

케냐 (KENYA)

케냐는 1890년대 중반에 프랑스 선교사가 들여온 커피나무를 계기로 커피 생산을 시작했고, 1950년대부터 영세 농장을 위주로 커피 생산이 본격화되었다. 1963년 케냐의 독립 이후 커피 산업에 대한 국가 차원에서의 지원이 활발해지며 재배, 가공, 연구, 교육, 품질개발 등 커피산업이 확장되고 활성화되었다. 대부분 해발 1,500M 이상의 고원지대에서 커피를 재배하고 있으며 커피 재배에 적절한 토양과 강우량, 기온, 일교차 등이 커피 재배에 이상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다.

 

 

케냐 커피 특징

케냐는 커피를 국가 차원에서 굉장히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커피나무를 훼손할 경우 강한 처벌을 받을 정도로 커피에 대한 연구, 개발, 유통, 경매 등 굉장히 힘을 쓰고 있다. 그렇다 보니 품질관리 또한 잘 되고 있어, 좋은 품질의 케냐 커피를 접할 수 있다. 케냐 커피 향미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다채롭고 오묘한 과일의 향미와 상큼하다고 느낄 수 있는 산미, 와인과 같은 깊은 풍미와 단맛의 밸런스를 느낄 수 있는 점이다. 커피에서 기대하는 모든 점을 가지고 있다. 개인적인 견해로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근 몇 년간은 케냐 커피에 대한 기대치가 많이 낮았다. 하지만 최근에 맛 본 올해 케냐 커피는 커피의 왕으로 다시 귀한 한 듯 훌륭한 향미를 가지고 있었다.

 

 

케냐 커피 등급

케냐 커피는 생두의 크기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여 커피 등급을 관리하고 있다.

등급 생두 크기
(Screen size)
(1screen size = 04.mm)
AA Screen size 18
A Screen size 17
AB Screen size 15~16
C Screen size 14

케냐 커피는 위 4가지 등급 분류 속에서도 최상급은 별도로 이스테이트 케냐(Estate Kenya)라고 부르며, 케냐 더블에이보다 두 배 높은 가격에 경매로만 거래가 되고 있다.

 

 

케냐 커피 주요 생산 지역 지도
케냐 커피 지도

 

케냐 커피 생산 지역

주요 산지로는 케냐산(Mt. Kenya)의 고원지역 서쪽 엘곤산(Mt. Elgon), 나쿠루(Nakuru), 니에리(Nyeri), 카시이(Kasii), 키리냐가(Kirinyaga)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